캘리포니아 203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박은하 기자 2022. 8. 25.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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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비율 2030년까지 68%로 올려
자동차 업계 우려에도 "기후·환경 우선"
전기차 이미지/ AP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다.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등은 24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환경 규제당국인 대기자원위원회(CARC)가 25일 투표를 통해 2035년부터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만 신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2020년 이미 전기나 수소를 동력으로 이용하는 배출가스 ‘제로(0)’인 자동차만 판매하도록 하는 계획을 마련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2035년 휘발유 차량 신차 판매를 금지하는 계획은 이 같은 명령에 따라 나온 것이다.

이 계획이 발효되면 현재 12% 수준인 캘리포니아 내 전기·수소 신차 비율이 2035년부터는 100%로 늘어나게 된다. 이 계획에는 2026년까지 전기·수소차 신차 비율을 35%로, 2030년까지는 68%로 늘린다는 중간 목표도 포함됐다.

다만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신차에만 적용된다.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2035년 이후 내연기관차를 보유하거나 중고차로 판매하는 것을 막지는 않는다.

리안 랜돌프 CARC 의장은 “이번 조치로 2040년까지 자동차와 경트럭으로 인한 오염을 50% 감소시킬 수 있다”며 자동차 배기가스 없는 미래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며 미국 12개 이상의 주가 자동차 배기가스 기준 적용 시 캘리포니아주의 기준을 준용한다고 전했다. 따라서 캘리포니아주의 결정은 미국 자동차 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는 캘리포니아주의 이번 계획에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자동차혁신연합(AAI)은 “계획을 달성하는 것은 상당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반응했다. 이번 계획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전기나 수소 등 연료충전 시설을 추가로 설치해야 하고, 리튬과 코발트 등 배터리 제작에 필요한 광물질도 충분히 확보해야 하는 등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는 것이다. 전기차가 늘어날수록 전력망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

당장 폭염과 가뭄으로 인한 전력부족 사태로 세계 배터리 산업의 중심지인 중국 쓰촨성이 지난 15일부터 조업을 중단하자 테슬라, 도요타 등이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쓰촨성 청두시는 전력부족으로 최근 전기차 충전소 운영도 중단했다.

캘리포니아주의 입장을 확고하다. 캘리포니아주는 최근 몇 년 동안 폭염, 산불, 가뭄 등 기후변화로 인한 재해에 시달려 왔다. 이 때문에 캘리포니아 당국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정책에 어느 주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당국은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가 금지되면 로스앤젤레스의 악명 높은 대기오염과 교통체증도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뉴섬 주지사의 수석 기후 자문관 로렌 산체스는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를 두고 “주가 석유를 멀리하고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수행한 가장 중요한 노력 중 하나 ”라고 WP에 밝혔다.

박은하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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